English | IB 전문학원 아이비더탑

IB 영어 Lang & Lit학교에서 2년에 걸쳐 Paper 1을 연습하는 반면, Paper 2는 보통 DP2에 시작합니다. 즉, 문학책은 대부분 2학년때부터 공부하게 됩니다.

Paper 1

문제유형

비문학 글 분석 에세이

시험범위

뉴스, 저널, 매거진, 편지, 연설, 만화, 인포그래픽 등

시험비중

(HL) 135분, 총점의 35%

(SL) 75분, 총점의 35%

Paper 2

문제유형

문학작품 2권 비교 에세이

시험범위

(HL) 문학작품 4~5편

(SL) 문학작품 3편

시험비중

(HL) 105분, 총점의 25%

(SL) 105분, 총점의 35%

Individual Oral

문제유형

15분 발표 과제

시험범위

문학작품 1편

비문학 글 1편

시험비중

(HL) -, 총점의 20%

(SL) -, 총점의 30%

HL Essay

문제유형

1200~1500자 에세이 과제

시험범위

문학작품 1편 혹은 비문학 글 1편

시험비중

(HL) -, 총점의 20%

*SL은 총 4권의 문학작품 HL은 6권의 문학작품을 공부합니다. Individual Oral (IA)에서 1권을 사용하고 HL Essay에서도 1권을 사용하는 작품은 DP1 때부터 공부하고 Paper 2에 사용 될 나머지는 보통 DP2 때 공부합니다.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IB 영어

과목 자체가 어렵기도 하지만 효과적으로 준비하지 못해 점수가 안나오는 과목

'IB 영어 에세이 영역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선 원어민 수준급의 어휘력 (즉 고급 단어 활용력)이 필수입니다.' 작품들을 제대로 분석하고 중요한 요소를 미리 잘 정리해 둔다면 Paper 2 시험 에세이에 쓸 내용을 거의 완벽하게 준비하여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Paper 1은 주어진 지문에 즉시 반응하고 제한된 시간 내에 분석할 포인트를 찾아야 합니다. 때문에 Paper 1 비문학 글 분석을 보통 어려워하며 특히 영어에 대한 기초가 잘 잡혀있어야 하고, 특히 영어를 아직 완전히 유창하게 구사하지 않는 학생이라면 발전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글 분석이 먼저 되어야 하는 이유로 IB 수준에서는 논술형 에세이 라이팅 학습은 도움이 안됩니다.

IB 영어 수업은 90% 토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른 과목에 비해 높은 수업 참여도를 필요로 합니다. 아무래도 어렸을 때 부터 발표/토론식 학습에 익숙한 서양학생들에 비해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아시아 학생 성향상 어려워합니다.

분석

라이팅

어휘

토론